상세정보
간략하고 쉽게 깨우치는 노자의 철학 도덕경
미리보기

간략하고 쉽게 깨우치는 노자의 철학 도덕경

저자
노자 저
출판사
한솜미디어
출판일
2013-09-26
등록일
2016-05-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7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간략하고 쉽게 깨우치는 노자의 철학, 도덕경

노자의『도덕경』은 도가의 주요 경전이다. 작자 노담(老聃)의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이며, 자는 백양(伯陽)이다. 춘추 말기 초나라 고현(苦縣, 지금의 鹿邑縣) 사람으로 후세에 의해 ‘노자’라고 불렸으며, 주나라 왕실의 도서를 관리하는 사관이었다. 후에 그는 당시의 사회적 혼란과 쇠퇴한 주나라를 한탄하면서 초연히 사라졌다.

학계에서는 노자의 출생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많지만 중요한 것은 그의 도가사상과 정신이다.
도덕경은 상편 ‘도경(道經)’과 하편 ‘덕경(德經)’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81장으로 약 5천 자이다. 노자의 철학 계통이 집중적으로 체현된 우주와 인생, 인생과 정치를 논한 서적이다.

노자의 ‘인법지(人法地), 지법천(地法天), 천법도(天法道), 도법자연(道法自然)’은 마치 웅대한 폭포수처럼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시원스럽게 깨우치고 있다. 그의 전체 사상 중에는 道가 최고 핵심이며 우주만물의 본체인 소박한 변증법적 사상이 내포되어 있고 사회정치관, 즉 ‘無爲而治(무위이치, 성인(聖人)의 덕이 커서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유능한 인재를 얻어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가 집중적으로 체현되어 있다.

후세의 제왕들은 ‘休養生息(휴양생식, 조세를 경감하여 백성들의 경제력을 넉넉하게 하는 생활)’의 정책을 채택하여 다소나마 노자의 정치사상을 체현했다.
노자의 통관 전편 5천 자는 전적으로 운문(韻文)으로 되어 있고 대부분이 짝을 이루거나 대칭을 이루고, 고음(古音)으로 읽으며, 대개는 합운(合韻)이다. 그러하기에 시가(詩歌)처럼 절주 있게 아주 천천히 읊다 보면 문자 하나하나마다 그 의미가 깊고 절묘하여 감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본서는 특징은 노자의 철학을 비교적 간략하고 쉽게 깨우칠 수 있도록 주요한 내용을 장 시작과 함께 설명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