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인공지능 개발 이야기
미리보기

인공지능 개발 이야기

저자
야마모토 잇세이 저/남혜림 역
출판사
처음북스(CheomBooks)
출판일
2018-03-13
등록일
2018-06-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0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 그리고 알파고까지. 듣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었던 인공지능 이야기를, 일본에서 인공지능 장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명인’을 이긴 개발자가 친절히 알려준다. 더불어 인공지능의 미래와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민도 솔직하게 들어볼 기회다.


책 속에서
기존에 계산 불가능하던 문제를 계산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인공지능 연구의 과제라고도 할 수 있다. 바꿔 말해 어떤 분야에서 컴퓨터와 인간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는 것은 그 분야의 문제가 극히 최근까지 컴퓨터로 계산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다가 이제 계산 가능해지고 있다는 얘기도 된다.

이야기를 정리해보겠다. 지금의 쇼기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들이 작성한 부분과 프로그램이 기계학습을 통해 학습한 부분, 이 두 가지로 구성돼 있다.

결과적으로 쇼기 프로그래머의 주된 일은 ‘어떻게 하면 기계학습을 잘 진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짤 것인지’라고 할 수 있다. 즉, 공부 자체가 아니라 공부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탄생 후 10년, 이제 딥러닝 기술은 정말 복잡해졌다. 일정 규모 이상의 딥러닝에서 전체가 어떤 원리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분명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이제 없을 것이다. 물론 세부 사항이나 개별적인 로직이야 알고 있지만 이런 것들을 서로 접목했을 때 왜 이런 퍼포먼스를 보이는 것인지 모른다는 뜻이다.

“이번 알파고의 승리는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게 될까요? 사실 세상일의 태반이 바둑보다 어렵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신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을 테고요.”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