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붓다 지혜의 말 - 죽기 전에 할 일

붓다 지혜의 말 - 죽기 전에 할 일

저자
붓다
출판사
위즈덤커넥트
출판일
2016-04-26
등록일
2017-06-0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4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붓다, 또는 부처, 가 한 말들을 직접 듣는다면 어떨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붓다의 말들은 모두 누군가의 해설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듣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작 나 스스로의 질문을 가지고 붓다와 대화하는 것보다는 나은 방식이 아닐 것이다. 나의 고민을 들어 주고 그에 대한 답을 붓다가 내어준다면?
이 책은 붓다가 제자들, 평범한 사람들, 왕 또는 귀족들과 나눈 이야기를 모은 수타니파타를 재구성한 것이다.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붓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수타니파타란, 초기 불교의 경전으로 '(붓다의) 말씀 모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크게 5개의 장, 72개의 절, 1149개의 문구로 이루어져 있는데, 거의 대부분이 운문의 형식이다. 명칭에서 보이듯 일관된 구상을 가지고 쓰여진 책이 아니고, 붓다가 이러 저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과 주고 받은 이야기들을 정리해 놓은 것이므로, 장과 절의 구분에는 크게 의미가 없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우리의 현실적인 고민과 아픔의 질문을 선택하고, 그 테마에 맞는 구절들을 재편집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 결과 수타니파타를 '붓다 지혜의 말' 시리즈 총 10편으로 재구성하여
- 독자들이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읽고,
-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천천히 독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붓다 지혜의 말 - 죽기 전에 할 일〉는 짧고도 고통에 가득 찬 삶이 끝나기 전에 추구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우리의 감각과 쾌락, 사람들의 주관적인 견해만 따라서 살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흙항아리처럼 깨지기 직전의 상황에 다다르게 된다.
그리고 죽기 전에 해야 할 것은 올바르게 재물을 쌓아서 올바르게 쓰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도덕율을 포함한다. 오로지 수행만을 하는 것도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이지만,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적절한 계율을 지키며 진리를 추구하는 것 역시 번뇌의 소멸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이다.

QUICKSERVICE

TOP